본문 바로가기

추억의 팝송

데이비드 보위 David Bowie - Heroes

▣ 데이비드 보위 David Bowie - Heroes


신기한TV 서프라이즈에 나왔던 데이비드 보위의 <히어로즈 Heroes> 입니다. 베를린 장벽의 붕괴를 이끌어낸 데이비드 보위의 명곡입니다.



데이비드 보위가 29세였을 당시, 로스앤젤레스의 방종에 지쳐 그곳을 떠난 팝스타는 그가 처음은 아니었다(그리고 마지막도 아닐 것이다). “로스앤젤레스에서의 생활은 저에게 떨쳐버릴 수 없는 불길한 예감에 휩싸이게 했죠.” 그가 말했다. “약물 복용이 유발시키는 불행의 언저리에 가까이 간 게 한두 번이 아니에요. 뭔가 긍정적인 행동방침을 취하는 게 지극히 필요했죠.”


〈Young Americans〉앨범을 발매한 후(그는 이 앨범을 “플라스틱 영혼”이라 묘사한다) 그는 베를린을 안식처로 삼는다. 보위는 오랜 동안 표현주의 예술의 고향 베를린에 예술적 동족 의식을 느껴왔다(막스 라인하르트와 베르톨트 브레흐트 등). 게다가 베를린은 생활비가 저렴했고(그는 파산 상태였다) 그는 익명으로 살아갈 수 있었다. 깊은 분열이 존재하는 이 도시에서 보위는 베를린 삼부작(〈Low〉, 〈“Heroes”〉,〈Lodger〉)을 고안하는 한편 그의 작품 중 최고 단골 커버 곡으로 꼽히는 “Heroes”를 만든다.


〈Low〉의 작업이 (알려진 바로는) 유령이 출몰한다는 샤토 드 에후빌에서 진행된 반면 “Heroes”는 토니 비스콘티와 브라이언 이노의 참여 아래 ‘한사 스튜디오 2’에서 녹음이 이루어진다(이 스튜디오은 경비가 엄중했던 베를린 장벽 바로 옆에 위치했다). 주변을 둘러싼 암울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녹음 진행은 즐겁게 진행되었다. 이노와 보위는 피터 쿡, 더들리 모어와 같은 코미디계의 영웅들을 흉내 내며 빈번히 “초등학생들처럼 미친 듯이 낄낄거렸다.”


“Heroes”의 시작은 마치 트랙 중반부터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장벽 앞에서 만나는 두 연인을 묘사하는 부분에서 이 곡은 터질 듯한 절정으로 치닫는다(“The guns shot abouve our heads / And we kissed / As though nothing could fall(우리 머리 위로 총알이 날아다녀 / 그리고 우린 키스했지 / 마치 그 아무것도 무너지지 못할 것인 양)”). 당시 이것은 비밀로 지켜졌지만, 사실 이 두 연인은 비스콘티(당시만 해도 그는 아직 기혼자였다)와 그의 새로운 여자친구를 가리켜 한 말이었다. 보위는 이렇게 기억한다. “굉장히 감동적이었어요. 왜냐하면 토니가 이 여자와 깊이 사랑에 빠져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으니까요.”


[네이버 지식백과] “Heroes”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팝송 1001, 2013. 1. 10., 마로니에북스)


[Heroes 가사]

I, I wish you could swim
Like the dolphins
Like dolphins can swim

Though nothing, nothing will keep us together
We can beat them, forever and ever
Oh, we can be heroes just for one day

I, I will be King
And you, you will be Queen
Though nothing will drive them away
We can be heroes just for one day
We can be us just for one day

I, I can remember
(I remember)
Standing by the wall
(By the wall)
And the guns, shot above our heads
(Over our heads)
And we kissed, as though nothing could fall
(Nothing could fall)

And the shame, was on the other side
Oh, we can beat them, forever and ever
Then we could be heroes just for one day

We can be heroes
We can be heroes
We can be heroes just for one day
We can be heroes